2)직접관찰법
발달심리학의 많은 연구들이 대상의 행동을 직접 관찰함으로써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종래에는 관찰한 내용들을 자육술식으로 기록하거나, 미리 준비된 관찰 대상 행동 목록 체크리스트에 해당 행동이 나타나면 체크해 나가는 방법을 주로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VTR을 사용하여 관찰한 모든 행동을 녹화하고 뒤에 이를 분석하여 관찰 대상 행동을 체계적으로 분류 기록하는 기법을 더욱 많이 사용한다. 이러한 녹화 기법은 자료를 보존하고 언제나 재분석할 수 있으므로 관찰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관찰 연구는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고 그 상황에서의 행동을 관찰하는 실험실적 관찰을 많이 사용한다. 그러나 이 경우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피관찰자가 의식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보다 합당하거나 기대되는 행동을 나타내는 경향이 높다. 실험실에서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연구에 의하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일상생활보다 실험실에서 자녀들에게 훨씬 더 자상하고 긍정적인 양상의 반응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관찰법을 사용하는 많은 연구들이 학교나 연구소에 설치되어 있는 관찰실에서의 행동을 피관찰자가 의식하지 못하는 일방경을 통해 관찰하는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실험실 관찰의 문제점을 해소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피관찰자들이 낯선 환경에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는 것만으로도 일상생활에서의 행동과 다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실험실적 관찰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이 일상의 장면에서 나타나는 행동 그대로를 관찰하는 자연적 관찰이다. Piaget가 자신의 집에서 자신의 아이들의 성장 과정을 관찰한 것이나,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아동이 놀이 장면에서 사용하는 모든 언어를 있는 그대로 녹음하고 이를 분석하여 아동의 일상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유아기 특유의 사고 양식을 밝혀낸 연구는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근래에 크게 각광받고 있는 참여 관찰법은 현장 중심의 자연적 관찰법의 좋은 예가 된다. 이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 연구 한 가지를 예로 들면, Rizzo는 아동의 우정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5개월간 초등학교 교실에서 아동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실제로 교실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모든 또래 관계 상호작용을 관찰하고 기록하였다. 이 기록을 통해 그는 아동의 또래 관계에서의 갈등 양상과 그 해결 과정을 검토하고, 우정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식별해 냈다. 이러한 참여 관찰법은 일상생활 맥락 속에서의 행동 발달을 있는 그대로 진단해 낼 수 있는 이점이 있으므로 앞으로의 발달 연구에서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모래상자에서 아동의 놀이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의 억압되어 있는 내재적 욕구와 심층적인 사고를 진단하는 투사적 기법도 흔히 사용되고 있다.
3)연구설계
발달 연구는 연령에 따른 변화 과정을 진단하려는 목적을 갖는 점에서 심리학의 다른 분야 연구와 구별되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발달 연구는 그 특유의 연구 설계를 필요로 한다.
(1) 횡단적 설계
횡단적 설계는 여러 연령 집단을 동시에 표집하여 이들 집단으로부터 얻은 자료의 연령 집단 간 차이를 발달적 변화의 지표로 간주하는 연구 설계이다. 예를 들어,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연구하기 위해 3, 6, 9, 12세 집단의 아동을 각각 50명씩 표집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동일한 검사나 면접에 의해 자기보고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분석하여 얻은 각 연령 집단 간 자아존중감 정도의 차이에 의해 자아존중감의 발달 과정을 유추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발달 연구가 횡단적 설계를 사용하고 있기는 하나, 엄밀하게 말해서 횡단적 설계는 발달적 변화 과정을 정확하게 보여주지는 못하는 설계이다. 예를 들어, 12세 아동 집단이 3세 아동에 비해 평균적으로 높은 자아존중감 점수를 얻었다고 해서 그 점수의 차이를 자아존중감이 3세에서 12세 사이에 증가하는 정도로 해석하는 데에는 무리가 있다. 연령 집단 간 수행 수준의 차이를 연령 간 발달적 변화로 간주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는 가장 큰 이유는 동시대 집단 효과 때문이다. 1988년을 기준으로 할 때, 만 3세 아동이 출생한 연도는 1985년이며, 12세 아동이 출생한 연도는 1976년이다. 1976년에 태어나 자란 시대 사회적 배경과 1985년에 태어나 자란 시대 사회적 배경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같은 정도로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횡단적 설계는 각 연령 집단의 시대 사회적 배경 효과에 의한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연령 간 차이로 간주함으로써 이를 발달적 변화로 고려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횡단적 설계에 의한 연구를 계획하거나 연구 결과를 이해할 때에는 이 점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2) 종단적 설계
종단적 설계는 한 연령 집단을 표집하여 일정 기간 동안 그 집단 아동의 연령에 따른 발달적 변화 과정을 추적 연구하는 설계를 뜻한다. 앞에서 예를 든 3~12세 사이 아동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구하기 위하여 3세 아동을 표집한 후, 이 아동들이 6, 9, 12세가 되었을 때 각 연령 단계에서의 자아존중감을 진단함으로써 연령의 변화에 따른 자아존중감 발달 과정에 대한 자료를 얻게 된다. 횡단적 설계에 비해 종단적 설계는 발달적 변화 과정을 정확하게 추적 진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종단적 설계는 연구 기간이 길고, 대상 집단을 지속적으로 추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쉽게 사용하기 어려운 설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달심리 분야에서는 오랜 기간에 걸친 뛰어난 종단적 연구들이 이루어져 왔으며, 이들 연구를 통해 인간의 여러 특성의 발달 과정에 관한 귀중한 자료들이 수집되었다. 예를 들어, 1929년에 출생한 영아 89명을 대상으로 18년간 추적하여 성격 발달 과정을 연구한 휄스 연구소의 종단적 연구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국내에서도 행동과학연구소에서 1975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에 관한 종단적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종단적 설계가 갖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이 설계에 의한 연구는 시간과 비용이 큰 부담이 된다. 또한, 특정 집단을 대표하는 소수의 대상에게서 얻은 자료를 일반화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오랜 기간에 걸친 종단적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탈락 문제와 학문적 발전에 따른 새로운 이론과 측정 도구를 적용하지 못하는 방법론적 한계도 지적할 수 있다.
(3) 횡단적-단기종단적 설계
횡단적-단기종단적 설계는 횡단적 설계의 대상이 되는 소수의 집단을 단기간 동안 추적함으로써 종단적인 발달적 변화를 진단하고자 하는 설계이다. 앞에서 예로 든 3~12세 간의 자아존중감 발달 과정 연구의 경우, 3, 6, 9, 12세의 4개 집단을 표집하여 같은 해에 자료를 얻으면 이는 횡단적 설계에 해당한다. 반면, 종단적 설계는 3세 아동이 12세가 되기까지 9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된다. 횡단적-단기종단적 설계에서는 3, 6, 9세의 세 집단을 표집하여 3년 후에 이들 세 집단을 추적하여 진단한다. 이 설계를 사용하면 3~12세까지 모든 연령 집단의 자아존중감 수준을 진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3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관련되는 모든 연령 간의 종단적 변화를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달의 유전 및 경험적 기저 (0) | 2024.12.10 |
---|---|
인간발달의 기저 (0) | 2024.12.10 |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1) | 2024.12.08 |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2) (1) | 2024.12.07 |
발달심리학의 이론적 접근 (1) | 2024.12.06 |